본문 바로가기
지원정책

첫만남이용권(국민행복카드)신청 방법 및 사용처 안내

by StatioN 2024. 5. 9.

첫만남이용권은 출산 가정의 육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입니다. 혹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출산 가정이거나, 출산 예정 가정이시라면 아래 내용 눈여겨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첫만남이용권 대상

출생아로서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으로서 생년월일로부터 1년이 초과되지 않은 출생아입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내용

출생아 1인당 200만 원 이상의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2024. 1. 1. 이후 출생한 아동부터는 첫째아는 200만 원, 둘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 원입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곳에서 바우처로 자유롭게 구매하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의 종류는 신용카드, 계좌미연계 체크카드이며 아래의 카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신청 및 문의처(출처-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복지로(http://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http://www.gov.kr) 로 신청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이 필요합니다.
  • 방문신청 : 아동의 주소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기간

신청기간은 별도 없습니다.

다만, 첫만남이용권의 사용기간이 아동출생이로부터 1년이므로 지급결정 시한(신청 후 30일 이내) 및 바우처 지급일 등을 고려하여 여유있게 신청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4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5년 4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4년 4월 27일 0시부터 바우처 자동소멸되니 참고하세요.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면세점 등 지급 목적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 외에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등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이 있으므로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결제 시 할부 및 정기결제는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첫만남 이용권 제외대상 판매점(출처-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바우처 결제 시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구매 또는 결제하는 경우, 초과분은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된다고 하며, 바우처 구매내역에 대한 취소가 필요한 경우 전체 구매 건 중에 일부 또는 부분취소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럼 누구보다 행복한 순간을 누리고 있을 출산가정에게 첫만남이용권과 함께 행복이 배가 되길 바랍니다.